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ck/실전 투자 지식

주식시장 사이드카의 의미와 시장 관리 제도

반응형

 

 

 

 

주식시장 사이드카의 의미와 시장경보제도
증권시장과 시장관리제도

 

 

 

 

 

 

 

# 금융에서 사이드 카(Side car)란 프로그램 매매를 중단시키는 것인데, 이를 이해하려면 우선 프로그램 매매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01. 프로그램 매매(Program Trading) 관리

 


  •  여기서 말하는 프로그램 매매란 '개인' 투자자가 특정한 매매 프로그램이 설치된 자신의 컴퓨터를 통해 자동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1) 프로그램 매매의 개념

  거래소가 정의한 프로그램 매매는 주식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 투자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써, 일정한 전산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 수백 개에 이르는 종목들을 한꺼번에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 매매는 대형 투자자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국민연금은 900조 원에 달하는 투자 기금을 운용 중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은 어떤 방식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것일까요? 설마 소액투자자가 주식을 사는 것처럼, 국민연금 중에 똑똑한 직원 1명이 나와 이리저리 펜대 굴려가며 컴퓨터 앞에 쪼그려 앉아 HTS 호가창을 바라보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운용하는 거대 기금은 거래소가 정의한 대량 주문 거래 방식을 통해 주식을 거래합니다. 기관투자자가 회의를 열어 투자 기금 운용 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거래 조건을 의결하면 이 조건들을 알고리즘화 하여 컴퓨터에 저장시킨 후 컴퓨터가 해당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기계적으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  물론, 주식 매매를 자동으로 한다는 의미로써 프로그램 매매를 정의한다면, 당연히 개인 투자자 역시 가능합니다. 여러 HTS 프로그램마다 명칭은 다르겠지만, 보통 특화 주문이라고 하는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언제 익절 하고 손절할 것인지 등 여러 조건들을 설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기계적으로 주문이 실행됩니다.

 한 가지  더, 그렇다고 해서 자동 매매 프로그램을 AI와 연관시켜 투자자에게 무조건 수익을 내주는 대단한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도 큰 오산입니다. 자동 매매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주문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일 뿐 투자자도 모르는 특수한 AI 로직으로 어떤 종목이 상승하고 하락할지 예측하고 알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투자자가 '수익 몇% 가 나면 주식을 매도해라'와 같은 조건을 설정하면 그 설정대로 주문을 실행할 뿐입니다.

 

 

 

(2) 프로그램 매매의 종류

 거래소에서는 프로그램 매매 방식을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① 지수차익 거래(Index-arbitrage Transaction)

 지수 차익거래는 주식 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는 매매 기법입니다. 코스피 200 지수 구성 종목과 코스피 200 지수 선물ㆍ옵션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사고파는 방식인데 예를 들어, 선물 지수가 현물 지수보다 높으면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삽니다. 반대로 선물 지수가 현물 지수보다 낮으면 현물을 팔고 선물을 사면 됩니다. 이런 조건으로 매매거래를 지속하면 주가가 높은 종목은 매도되고 주가가 낮은 종목은 매수되면서 자연스레 차익이 발생하고 그 차익을 이익으로 얻게 됩니다.

 

 

   ② 비차익 거래(Non-arbitrage Transaction)

 비차익거래는 코스피지수 구성 종목 중 15개 이상의 종목을 동시에 사고파는 매매 기법을 말합니다. 보통 시가총액 상위 5 ~ 30개 종목을 대상으로 하며 현재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매매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매매기법은 소액으로 투자하는 개인이 실행하기는 힘들고 보통 기관/외국인 투자자나 우정사업본부처럼 일시에 주문금액이 수십억 ~ 수백억씩에 달하는 우량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02. 프로그램 매매 일시정지 (사이드 카, Side car)

 


  • 사이드 카란, 프로그램 매매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제도입니다.

 

(1)  사이드 카의 개념

  사이드 카는 파생상품시장(선물시장)에서 선물 가격에 급격한 변동이 있을 경우, 프로그램 매매가 주식시장(현물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여 프로그램 매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조치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프로그램 매매란 기본적으로 선물 시장과 현물 시장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선물 시장에 예기치 못한 변동이 생겼을 때에 계속 프로그램 매매를 유지시키면 선물 시장에 발생한 급등락이 현물 시장으로까지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1) 사이드 카의 발동 조건

코스피 200 지수의 선물 가격이 기준가 대비 5%(코스닥은 6%) 이상 변동하여 그 상태가 1분 간 지속되는 경우 사이드카가 발동됩니다. 서킷 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1일 1회 발동할 수 있으며 장 종료 40분 전이라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 사이드카의 발동 조건이 현물시장이 아닌 선물시장에 있음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2) 사이드 카의 발동 효과

 사이드 카가 발동되면 프로그램 매매는 5분간 정지됩니다. 주식 거래를 금지시킨다는 점에서 서킷 브레이커와 비슷해 보이지만,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만 제한할 뿐 직접 하는 매매 거래는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서킷 브레이커보다는 강도가 약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역대 사이드 카 발동 현황

 

역대 사이드 카의 발동 현황
역대 사이드 카 발동 현황

 

 서킷 브레이커만큼은 아니지만 사이드 카 역시 세계 경제 침체에 따라 꽤 많이 발생했습니다.

 

 

 

 

 

 

 

03. 단기 과열 종목 지정

 


  •  모든 종목의 거래를 중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종목을 집어 그것의 거래만 규제하는 것입니다.

더보기

추종매매란?

주식차트에서 주가가 움직이는 추세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투자하는 매매방법

 

(1) 단기 과열 종목 지정의 개념

 확인되지 않은 정보나 발표, 투자자들 사이의 풍문 등이 시장 내에 확산하여 투자자들로 하여금 특정 종목의 추종매매를 유도하거나 그로 인해 주가가 급등락 하는 경우, 거래소가 시장의 과열을 예방하기 위해 해당 종목을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2) 단기 과열 종목 지정 발동 조건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종목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 당일 종목의 종가가 직전 40 매매거래일 종가의 평균에 비하여 30% 이상 상승한 경우

- 2거래일 회전율의 평균이 직전 40 매매거래일 회전율의 평균에 비하여 600% 이상 증가한 경우

- 2거래일 일중 변동성의 평균이 직전 40 매매거래일 일중 변동성의 평균에 비하여 50% 이상 증가한 경우

 

 

 

(3) 단기 과열 종목 지정 발동 효과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3일 동안 30분 단위의 단일가매매방식이 적용됩니다.

 

 

 

 

 

 

 

04. 시장 경보 제도

 


  •  시장 경보 제도란, 거래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에게 주가가 불안정한 종목을 경보하는 제도입니다.


 

(1) 시장 경보의 개념

 어느 종목의 주가가 비정상적인 추세에 있는 경우 또는 공정하지 않은 거래나 왜곡된 주가로 인해 투자자들의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거래소가 투자자들에게 해당 종목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켜 투자자들의 피해를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2) 시장 경보 단계

 거래소는 경보 수준을 다음과 같이 3단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① 투자 주의 종목

 거래소는 과열 양상을 띄거나 불공정거래의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투자 주의 종목으로 지정합니다. 별도의 예고 없이 하루 동안 지정되며, 익일 자동으로 지정 해제됩니다.

 

 

 

   ② 투자 경고 종목

 종목의 주가가 5일 또는 15일 기준으로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해당 기간 중 매수관여율이 높은 경우, 거래소는 먼저 해당 종목을 지정 예고 통보를 하게 됩니다. 이후에도 주가상승률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거래소는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만약 지정일로부터 10일이 지난 후 해당 종목이 지정 예고 조건에서 벗어나게 되면 투자경고종목 지정 역시 해제됩니다.

 

 

 

   ③ 투자 위험 종목

 2단계 수준까지 올라왔음에도, 해당 종목에 대한 수요가 감소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해당 종목에 대해 거래소는 마지막 단계인 투자위험종목을 적용하고 관리ㆍ감독합니다.

 

 

 

 

 

 

 

05. 공매도(Short Selling)의 관리

 


  • 일반적으로 공매도는 시장 상황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매도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며, 금융당국 공매도가 가지는 잠재적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공매도의 기본 개념

 공매도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공매도는 빌 공(空)과 매도를 합친 말입니다. 즉 '비어 있는 것'(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매도한다는 뜻입니다. 가지고 있지 않은데 어떻게 매도하나?라고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보면 이상하지만 증권시장에서는 공매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투자자는 자신에게 주식이 없다면 일단 다른 사람에게 '주식을 빌린' 후 이 빌린 주식을 다른 사람에게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그 주식을 다시 매수한 뒤 빌린 사람에게 갚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매도를 하게 되면 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한 만큼 그 차익을 수익으로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종목이 지금 100원이고 후에 70원으로 주가가 하락한다고 할 때, 투자자는 우선 주식을 빌려 이것을 100원에 매도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주가가 70원이 되면 그때 다시 주식을 사 들인 후 빌린 사람에게 갚으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투자자는 30원의 매매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주식 투자는 주가 상승을 전제로 이루어지지만, 공매도의 경우 정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종목의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실행되는 투자 전략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공매도에 대한 시각은 2가지로 나뉘는데,

부정적인 정보가 주가에 빠르게 반영되므로 주가의 버블 형성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다고 보는 시각이 있고 반면에 공매도를 활용하기 힘든 개인투자자들은 필요 이상으로 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공매도를 꼽습니다. 공매도가 이론적으로 옳은 지, 그른 지는 차치하고, 우리나라 거래소는 공매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2) 공매도 관련 거래소 규정

 

   ① 차입 공매도 허용

 공매도는 매도증권의 차입 여부에 따라 다음과 같이 2가지 형태로 분류되는데,

  ① 무차입 공매도(소유하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는 경우)
  ② 차입 공매도(증권을 차입하여 결제하는 경우)

 

우리나라 자본시장법은 ①의 경우는 허용하지 않으며, ②와 같은 차입 공매도만을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즉 투자자는 신용대주거래 또는 대차거래 등으로 차입한 증권에 대해서만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② 공매도가 아닌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하면 거래소는 해당 매매거래를 공매도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매수계약 후 결제일 전에 해당 증권을 다시 되파는 경우

- 전환사채의 권리 행사, 증자 등으로 취득할 주식이 결제일까지 상장되어 결제가 가능한 상태에서 해당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

 

 

   ③ 공매도 호가의 제한

공매도는 원칙적으로 직전 가격의 이하로 호가할 수 없지만 만약 가격이 상승한다면 직전 가격으로 호가할 수 있습니다.

 

 

   ④ 공매도의 투명성 강화

 한국 거래소는 공매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매도의 거래현황을 집계하고 종목 및 업종에 따라 그 내용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공매도에 관련한 여러 정보와 거래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 포털 : data.krx.co.kr

 

 

 

 

※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트가 존재합니다.

 

   - 주식시장 서킷 브레이커의 뜻과 발동 조건

 

주식시장 서킷 브레이커의 뜻과 발동 조건

01.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s, CB) 시장의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고 시장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주식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모든 매매거래를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조치입니다. (1) 서킷 브

rosepamphyle4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