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ck/실전 투자 지식

주식(증권) 시장의 마감 시간과 시간 외 거래

반응형

 

 

 

 

 

 

증권시장의 운영

 

 

 

 

 

 

 

01. 증권 시장의 운영 시간

 


  •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시간은 정규시장과 시간외시장으로 나눌 수 있고, 다시 시간외시장은 정규시장이 열리기 전인지 아닌지에 따라 장개시 전, 장마감 후로 나뉩니다. 

 

(1) 증권 시장의 매매거래일과 휴장일

 증권 시장은 다음과 같이 개장일과 휴장일이 있습니다.

 

 

주식매매 가능일

 

※ 증권 시장 개장에 관련해 알아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새해 첫 증권 시장의 개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새 해 첫 개장일은 1월 4일이 되는 경우가 많고, 개장 시간 역시 거래소의 개장식 행사로 인해 한 시간 늦춰서 오전 10시에 열리게 됩니다. 만약, 새해 첫 개장일과 시간을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말, 한국 거래소의 새해 개장일 관련 발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식 매매 가능 시간의 분류

 주식 매매 가능 시간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주식매매 시간의 종류

 

 

 

 

 

 

 

02. 운영 시간에 따른 주식 매매 체결 방식

 


  • 주문이 제출된 시간에 따라 주식 매매가 다르게 체결되므로 투자자들은 이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1) 증권 시장의 하루 시간표

 증권 시장의 하루를 시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증권 시장의 하루 시간표

시간표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것이 정확한 시간외 거래입니다.

   정규 시장과 시간 외시장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오래된 인터넷 정보글이 많습니다. 주의하세요.

 

 

(2) 시간에 따른 주문 체결 방식

 

  ① 8:30 ~ 8:40 (10분) → 장전 시간 외 종가 (전날 종가, 실시간 주문 체결 O)

· 하루 중 처음으로 주식 매매가 가능해지는 시간입니다. 전날의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주식 매매가 이루어지며, 아직 정규 시장이 열리기 전입니다.

 

 

  ② 8:30 ~ 9:00 (30분) → 장 시작 동시호가 (실시간 주문 체결 X)

· 그날의 시가를 정하기 위해, 동시호가가 진행되는 시간이며 이때에는 주문을 넣는다고 주식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동시호가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 제출된 모든 주문들은 대기 상태에 놓일 뿐 체결되지 않습니다. 이 주문들은 30분 동안 쌓이고 있다가 정규시장이 열리는(9:00) 즉시 체결되는 주문들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은 시간외 시장이 아닙니다. 

 ※ 그렇다면 8:30 ~ 8:40 사이의 10분 동안 낸 주문은 즉시 체결될까요? 아니면 동시호가가 될까요?
간단합니다. 주문 제출 시, 주문의 유형을 "시간외시장"으로 선택했으면 시간외시장에서 실제 주문이 체결되는 것이고, "동시호가"로 선택했으면 대기 상태로 9:00에 정규 장 시작과 동시에 체결되는 것입니다.

 동시호가란? 간단히 말해 제출된 주문을 순서대로 처리하지 않고 접수만 해놓은 뒤 나중에 이 주문들이 시간 차 없이 '동시에' 들어온 주문이라고 가정하고 동시에 체결하는 것입니다. 이때 체결된 주문은 본인이 써낸 매수 가격, 매도 가격으로 처리되지 않으며 모두 하나의 '단일 가격'으로 적용되어 처리됩니다. 동시호가는 기본적으로 장 시작 전이나 장 마감 전에 매매주문이 폭주하거나 혹은 다른 요인으로 인해 주가의 급락이 예상되는 경우, 이를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동시호가 ≠ 단일가매매이지만, 증권시장에서는 관습적으로 동시호가와 단일가매매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9 : 00 ~ 15 : 30 → 정규 시장 개장 (실시간 주문 체결 O)

 ·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정규 시장입니다. 평범한 일반 방식의 매매가 적용되는 시간이고 하루 중 가장 많은 주문이 이 정규 시장에서 제출되고 체결됩니다.

 

 

  ④ 15 : 20 ~ 15 : 30 (10분) → 장 마감 동시호가 (실시간 주문 체결 X)

· 정규 시장이 마감되기 10분 전에 진행되는 동시호가입니다. 아까 장 시작 전과 마찬가지로 이 시간대의 주문들은 동시호가가 되며 15:30이 되는 순간에 일괄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때 동시호가를 통해 그 날의 종가가 결정되며 이 시간은 당연히 시간외시장이 아닙니다.

 

 

  ⑤ 15 : 40 ~ 16 : 00 (20분) → 장후 시간외 종가 (실시간 주문 체결 O)

· 하루 중 두 번째로 오는 시간외 시장입니다. 이 시간대에서는 방금 동시호가를 통해 정해진 종가를 기준으로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주식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⑥ 16 : 00 ~ 18 : 00 (120분) →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실시간 주문 체결 X)

 · 하루 중 마지막 시간외 시장에 해당합니다. 앞의 시간외 시장과 구분한 이유는, 앞선 20분간의 시간외 시장은 종가를 기준으로 매매가 이루어지지만, 지금부터는 120분을 10분씩 자른 뒤, 그 10분마다 단일가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단일가매매는 동시호가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10분 동안 매매 주문을 접수한 뒤 하나의 가격(단일가)을 정해서 그 가격으로 모든 주문을 체결하게 됩니다. 또한 단일가 매매 시 주가는 당일 종가의 ±10% 범위를 넘을 수 없습니다.

 

 

 

 

(3) 시간외 거래의 존재 의미

사실, 다수의 평범한 개인투자자들은 정규 시장을 통해 주식을 매매를 하기 때문에, 시간외 시장이 큰 의미를 가지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시장 상황이 언제 급변할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한밤 중 대형 악재가 생길 수도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투자자는 오전 9시까지 느긋하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서둘러 시간 외 거래에 참여하여 시장 상황을 살피는 것이 당연합니다.

 

※ 우리나라 증권 시장은 한국 거래소의 업무 규칙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 시간에 종종 변동이 일어나는 편입니다.
그러니 날짜에 따른 최신 정보가 맞는지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본 포스트는 2021. 0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증권 시장의운영 시간 변동 참고 → 한국 거래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