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ock/실전 투자 분석 방법

주식 캔들 차트(봉 차트)의 기본 개념과 의미 분석하기

반응형

 

 

 

 

 

 

 

 

캔들차트(봉 차트)의 이해

 

 

 

 

 

 

 

 

 

01. 캔들 차트(봉 차트)

 


  • 캔들 차트란, 주가가 가진 정보들을 양초 모양으로 시각화한 것으로 그 기원은 일본에서 쌀의 가격을 표시하고 기록하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 캔들 차트의 개념

 

HTS화면에서 본 캔들 차트

 

 

어떤 종목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는 정보들이 필요합니다.

① 장시작 가격 → 시가
② 장마감 가격 → 종가
③ 당일 최고가 → 고가
④ 당일 최저가 → 저가

네 가지 정보를 시각화하여 표현한 차트를 가리켜 캔들 차트라고 합니다.

 

 

 

 

(2) 캔들 차트의 의미

 현재까지 주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단번에 파악할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도구로서, 주가의 움직임을 읽는다는 면에서 이보다 좋은 차트는 없습니다. 기술적 분석이 발전하면서 캔들 차트 이외에 수많은 차트들이 등장했지만 그럼에도 캔들 차트는 항상 차트 분석 순위 첫 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02. 차트 속 단일 캔들(봉)이 나타내는 의미

 


  •  캔들 차트는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작은 막대기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막대기는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단일 캔들(봉) 분석

캔들 차트에서 막대기 하나를 떼어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캔들에 담긴 주가 정보

 

 

 우선, 하나의 캔들은 기본적으로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정보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투자자는 그날의 매도세와 매수세의 움직임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캔들을 그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① 시가와 종가를 비교해서 양봉(종가 > 시가)인지 음봉(시가 > 종가)인지 정해야 합니다. 양봉이라면 적색, 음봉이라면        청색으로 표현합니다.

② 그 후 시가와 종가를 각각 윗변, 아랫변으로 하는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③ 직사각형에서 위, 아래로 직선 2개를 긋고 위에는(윗 꼬리선) 고가, 아래에는(밑 꼬리선) 저가를 표시하면
   캔들이 완성됩니다.


(참고. 캔들의 색은 일종의 관행이니 특별한 의미는 없고 외국의 경우 캔들의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일상에서 보통 적색은 부정의 의미, 파란색은 긍정의 의미로 받아들이는데, 차트에서는 좀 다릅니다. 적색을 가진 양봉은 주가 상승, 청색을 가진 음봉은 주가 하락을 뜻하므로 투자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종목이 적색이 되길 바랄 것입니다.

 

 캔들은 캔들이 작성된 기간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분 단위로 만들어졌다면 분봉, 일 단위로 만들어졌다면 일봉입니다. 주봉, 월봉, 연봉 등으로도 구분할 수 있고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일봉입니다.

 

 

 

 

(2) 캔들 간의 갭(차이) 종류와 뜻

 전날 종가가 어떤 변화를 거쳐 다음날 시가가 되었는지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① 캔들의 갭 상승

   

캔들의 갭 상승

 

 

 첫째, 갭 상승은 전일 종가보다 시가가 높게(보통 3~5% 정도)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당일 장시작 전 동시호가부터 매수세가 강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날, 1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던 종목A가 다음 날 동시호가 후 1500원에 시작하는 경우에 비유해 볼 수 있습니다.

 

 

   ② 캔들의 갭 하락

 

캔들의 갭 하락

 

 

 둘째, 갭 하락은 그 반대로 전일 종가보다 시가가 낮게 형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당일 장시작 전 동시호가부터 강한 매도세가 존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전일 매도를 하지 못한 투자자들이 지금이라도 매도하기 위해 몰려든다는 뜻입니다. 만약 갭 하락으로 장이 시작되면 투자자는 어느 정도 투자 손실을 각오해야 합니다. 하지만 갭 하락 후 양봉으로 전환될 때 일시적인 반등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③ 캔들의 보합세

 

캔들의 보합세

 

 

 마지막으로, 보합세는 전일 종가 대비 시가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을 때를 말합니다. 당일 장시작 전 동시호가에서 별 다른 이슈가 없고 투자자들이 서로 눈치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매수ㆍ매도 물량이 적기 때문에 주가가 그 자체의 가치에 따라 움직이기보다 주식 시황의 좋고 나쁨에 영향 받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반응형